사회주택

 

청년 주거빈곤과 서민 주거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기존 공공임대주택의 대안으로 시작된 ‘사회주택’이 주거약자의 주거 안정을 도모하고 있는지?

지불가능한 주거비로 안정적인 주거기간을 보장하는 사회주택이 공공과 민간이 협력을 통해 공급하고 있는지?

사회주택...

 

최근까지도 ‘사회(social)’라는 말은 사회주의처럼 자본주의, 시장경제와 배치되며, 반공 이데올로기로 점철된 우리 사회에서 쉽게 용납되기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2010년 사회적기업 육성법 제정, 2014년 서울시 사회주택 활성화 지원조례, 서울시 사회투자기금 조례...

 

 

지불가능한 임대료, 안정적 거주기간, 커뮤니티 활성화로 만들어지는

공동체 등의 사회적 가치를 담은 주택...

 

한국에서 민간조직에 의한 공익적 목적의 주택건설과 임대사업은 상당히 낯선 개념입니다.

그간 민간이 공급하는 주택은...

 

따뜻한사회주택기금은 사회주택 조성비용을 장기, 저리로 대여해주는 융자사업 외에도

기금 운영 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자를 통해

사회주택 시행주체의 역량강화를 지원하고, 입주민의 공동체를 키우고, 지역과 함께 나누는,

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한 지원...

 

 

2018년 2월 1일. 나눔과미래가 서울시사회주택종합지원센터 수탁기관으로 운영을 시작하고 8개월의 시간이 흘렀습니다.

...

 

사회주택은 시세보다 저렴하여 입주민의 주거비 부담을 낮추면서도 입주민과 지역사회 내에서 커뮤니티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그러면서 시장이라는 경쟁에서 살아남아 지속적으로 사회주택을 공급하기 위한 역량과 자본력을 갖춰야 합니다.

이처럼 수익성과...

 

若民則無恒産 因無恒心 苟無恒心 放僻邪侈無不爲已 (맹자 양혜왕 편)

생활이 안정되지 않으면 바른 마음을 견지하기 어렵다는 말로, 맹자는 의식주(衣食住)의 경제적 안정이 덕치의 근본이라고 하였습니다.

2천년 전 맹자가 설파한 이래 오늘날까지도 자주 인용되는...

 

 

 

『2018년 사회주택 커뮤니티...

 

사회주택안에 커뮤니티 공간은 함께 밥을 먹고, 이야기를 나누고,

내 공간은 필요한만큼 쓰면서

같이 쓰고...

 

젊은 시절에 하는 고생은 보약이라는 말이 있지만 이 시대 청년들은 고생을 보약으로 여기기에는 너무 여러 가지 난관에 봉착해 있다. 삼포, 사포를 넘어 이제는 오포라는 슬픈 신조어가 쏟아지는 것만 봐도 청년들이 겪고 있는 어려움을 알 수 있다. 이 중에서 주거문제는 대가족이...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