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활성화사업국

doorae0912의 이미지

 

지역활성화사업국은 사회주택이 있어 집걱정 없는 세상을 꿈꿉니다. 1인가구 증가, 고령화, 공동체성 상실, 청년주거빈곤 증가 등 대안주거모델이 될 수 있는 사회주택의 활성화를 지원합니다. 시민에게 삶의 토대가 되는 자산을 함께 공유하는 시민, 지역 자산화를 만들어갑니다. 풀뿌리 시민자산화 사업의 실질적 공간화 구현과 생태계 구축을 지원합니다.

저렴한 주거비로 안심하고 오래 살 수 있는 사회주택이 공급될 수 있도록 따뜻한 사회주택기금을 운영합니다.

저렴하고 안정된 주택을 필요로 하는 서민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는 사회주택 활성화를 지원합니다.

서로 연대하고 지속가능한 삶의 토대를 만들기 위해 사회·경제·공동체적 가치가 있는 자산을 협력적으로 공유·운영하는 시민자산화 생태계를 조성하고자 합니다.

2017년 주요활동

 

사회주택기금의 조성과 운영
한국타이어나눔재단으로부터 따뜻한 사회주택기금 30억, 서울시 사회투자기금 20.5억 유치를 통해 사회주택 사업시행 조직을 대상으로 하는 기금 조성과 운용으로 사회주택 공급 활성화에 기여합니다. 기금대여 신청 및 사업모델에 대한 상담, 컨설팅, 재무설계를 통해 사업시행자의 사업설계 역량강화를 지원합니다.

사회주택 공급 지원사업

사회주택사업 시행자에게 기금을 대여하여 주거약자의 주거소요에 맞는 다양한 사회주택이 공급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2017년 사회주택 공급조직 10개소를 지원으로 사회주택 공급을 활성화하였습니다.
사회주택 입주자 및 실행조직 지원사업
사회주택 분야의 사회적경제조직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 컨설팅, 홍보 등의 조직 역량강화 및 입주자 지원사업을 통해 사업시행 입주자 커뮤니티 지원, 주택운영관리 등 사업조직의 사업수행능력 향상을 도모합니다. 2017년 총 4건의 지원사업으로 추진하였습니다.
사회주택 협력사업
사회주택기금 운영 노하우를 살려 서울특별시 사회주택종합지원센터 수탁기관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서울시의 사회주택 정책 발전 및 확대에 일조하고 서울시민의 주거문제 해소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서울시 사회주택종합지원센터 수탁 및 운영
서울시 사회주택종합지원센터는 다양한 사업을 통해 ‘잘 준비된 사회주택’, ‘다채로운 사회주택’, ‘살고 싶은 사회주택’, ‘함께 가는 사회주택’, ‘사회 속의 사회주택’, ‘살기 좋은 사회주택’, ‘응답하는 사회주택’, ‘미래를 꿈꾸는 사회주택’으로 만들어가고자 합니다.
협력하여 함께 만들어가는 시민자산화 생태계 조성
공유자산을 기반으로 지역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시민자산화’ 생태계는 아직 초기 단계입니다. 아이디어와 의지는 있으나 관련 지식 및 역량 부족으로 고민하는 조직들에게 전문 컨설팅 기회를 부여하고, 지역기반 공동체형성, 자금마련, 자산관리 역량강화 등을 통해 지속가능한 자산을 확보 할 수 있도록 단계별 컨설팅과 투‧융자 연계를 지원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올해 3월부터 기업(KT 외) 후원, 사회복지공동모금회 등 다양한 사회적 투자영역과 파트너쉽을 구축하여 시민자산화 지원을 추진할 예정이다. 더불어 보다 전문화된 시민자산화 펀딩플랫폼 구축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
지역기반의 시민자산화 조직 발굴 및 네트워크 구축
공유자산을 기반으로 지역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시민자산화 조직’을 발굴하고 상호 협력에 기반한 네트워크를 구축하고자 합니다. 전국 각지에서 지역을 기반으로 활동하는 다양한 조직들의 자산기반을 구축하는 것을 돕고 이들 간 협력과 네트워킹을 촉진하여 한국형 Locality의 출현을 돕겠습니다. 이를 위하여 정기적 포럼 운영, 역량강화 프로그램 개발, 자산화 매뉴얼 구축 등 전략 프로젝트를 추진하고자 합니다.
시민자산화 관련 연구 및 정책 캠페인 추진
시민자산화에 대한 사회적 인식 및 공감대 확산을 위해 관련 연구 및 정책 제안의 기회를 적극 활용하려 합니다. 도시재생, 사회적경제, 마을공동체, 골목상권, 소상공인 영역 등에서 시민자산화에 기반한 젠트리피케이션, 지속가능한 공동체에 대한 해법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연구과제 및 정책사업을 통해 시민자산화의 저변 확대와 시민참여, 민관협력을 촉진시키는 다양한 캠페인을 전개해 나가려고 합니다.

 

숫자로 보는 2017년